본문 바로가기
비트코인

비트코인으로 인한 엘살바도르의 빈부격차

by Crystal economy 2021. 10. 21.
반응형

비트코인으로 인한 엘살바도르

비트코인으로인한 엘살바도르

안녕하세요. 매일 코인을 분석하는 평범한 전문가입니다. 이번에는 해외 소식에 대한 정보를 가져왔습니다. 엘살바도르의 수도인 산살바도르. 벨티라 가르시아(65)씨는 40년 전부터 이 마을에서 노점을 운영하며 과자를 팔아왔다. 국가는 지난 9월에 암호 자산(가상통화) 비트코인을 법정통화로 정했지만 그는 현금 이외의 수단으로 물건값을 받아본 적은 없으며 앞으로도 그럴 생각은 전혀 없다. 엘살바도르의 움직임은 세계 최초의 획기적인 정책 대응이었습니다.

비트코인으로 결제하는 손님이 없다

그러나 많은 일반시민들은 자신들의 생활에 어떤 영향이 닥쳐올지 이해할 수가 없어 힘들다고 전해지고 있다. 확실하게 알 수가 없다."라고 말하는 가르시아 씨. 9월 7일에 새로운 법이 실행된 이래, 비트코인으로 지불하고자 하는 손님은 없었다고 합니다. 스마트폰이 없는 가르시아 씨는 애초에 정부가 도입한 전자지갑 'CHIVO(치보)'를 다운로드할 방법이 없습니다. 첨단 기술에 익숙한 부켈레 대통령은 20일 트위터로 지금까지 약 640만 명의 국민 중 4분의 1이 치보를 사용하기 시작했다고 발표했습니다. 부켈레 대통령은 비트코인을 법정 통화로 삼음으로써 국민들의 송금 수수료를 연간 약 4억 달러 절약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디지털에 소외된 고령자 및 농촌

그러나 전문가들은 데이터 확보와 비트코인 시세의 심한 변동성 등의 문제에서 우려가 있다고 이야기합니다. 특히 노령자들이 변화에서 도태될 우려가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 태평양을 접하고 있는 해안 지역에서는 약 3년 전부터 관광객 외에 레스토랑이나 호텔의 젊은 오너들이 비트코인을 사용하고 있다. 서핑의 마을인 엘 손 테는 '비트코인 해변'으로 유명하며 '비트코인 받습니다.'라는 디지털 표기가 보인다. 그 외의 지역에서도 정부가 설치한 비트코인 자동 결제기 앞에서 줄이 길게 늘어선 곳이 있다. 다만 그중에는 치보에 등록하면 사람들에게 지급되는 30달러 상당의 비트코인을 그저 현금화하기 위할 뿐인 사람들도 있는 것 같다. 부켈레 대통령은 비트코인 채택에 있어서 미국 달러에 대한 의존성이 줄어들고 은행계좌가 없는 사람들도 금융 서비스에 접근이 용이하게 되고, 경제 발전에도 기여한다고 강력히 주장합니다. 러나 고령자와 농촌 지역 국민들에게 치보를 보급시키기는 어려울지도 모른다. 농촌 지역에는 자동지급기나 인터넷 접속 루트가 적은 데다, 현금 문화가 뿌리내려 있다. 세계은행에 따르면 엘살바도르 국민의 절반은 인터넷에 접속하지 못한다. 극빈층이나 스마트폰이 없는 사람들입니다. 디지털에 소외된 사람들이 비트코인으로 갑자기 문화 점프를 하는 것도 어려울 것이다. 캐나다의 한 교수는, 엘살바도르의 비트코인 법정통화 채택을 "다른 나라들이 지켜보는 작은 실내 실험."으로 비유했다. 부켈레 대통령은 돈벌이를 위해 외국에 거주하고 있는 국민들의 송금수수료가 절약된다는 이점도 강조하고 있다. 세계은행에 따르면 주로 미국에서 이루어지는 이러한 송금 금액은 작년 엘살바도르의 국내총생산의 25%에 달한다고 말합니다.

비트코인을 여전히 불신적인 눈으로 바라보는 주민들

북동부의 한 농촌지역에 사는 이스라엘 마르케스 씨(53)는 미국에 사는 형제와 지인으로부터 1년에 여러 번 100달러 정도 송금을 받는데, 비트코인으로 시도해 보는 것이 내키지는 않습니다. 치보를 다운로드해서 지급받은 30달러만 쓰고 지워버리고 마는 사람들이 많지만, 자신은 그것조차도 하고 싶지 않다고 말합니다. 올해 8월, 미국의 한 대학이 엘살바도르 국민 1281명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 비트코인에 대한 불신감이 강하다는 것이 밝혀졌다. 10명 중 9명은 비트코인을 확실히 이해하지 못한다고 대답했으며 8명은 비트코인의 이점에 대해서 '믿을 수 없다.' 혹은 '거의 다 믿을 수 없다'라고 대답했다. 9월 15일에는 '비트코인 NO를 '이라는 피켓을 들고 길거리 시위도 이루어졌으며 자동지급기를 불 지르는 소동도 발생했습니다. 소규모의 커피 농원을 경영하는 마르케스 씨가 가장 염려하는 점은 비트코인의 널뛰는 가격이다. "어째서 그렇게까지 오르는 건지 납득이 가지 않는다. 이번 글은 이걸로 끝이며 다음에는 더 좋은 정보를 들고 오겠습니다.

반응형

댓글